개발자 없이 MBTI 테스트 만들기

October 03, 2021 · 8 mins read

개발자 없이 MBTI 테스트 만들기

MBTI 테스트 만들기-기획편.

최근 들어 MBTI와 같은 성격 유형 테스트가 크게 인기를 끄는데, 요즘은 MBTI도 스펙이 된다고 한다. 홀/음료/주방 아르바이트를 뽑는 공고에 본인의 mbti 유형을 필수 기재하라는 공고가 있다고 하는데, 정말 유행은 유행인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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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아마 성격에 관련된 여러가지 성격 테스트 중 가장 근접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검사가 태어난 배경은 세계 2차 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남자들은 전쟁터에 나가 싸워야 했고, 여자들이 직업을 구해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와중에 여자들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직업을 찾아 주기 위해 고안된 성격테스트이다.

mbti성격 유형검사는 내향, 외향, 감각, 직관, 감정, 생각, 판단, 인식의 총 8가지 선호도에 따라 판가름이 나는데 판가름을 위한 질문은 여덟가지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진 상황을 제시하고 상황에 따른 두 가지의 상반된 행동을 선택하게끔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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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해외출장을 가게 되어 2주간의 여행시간이 생긴 당신. 당신을 어느 쪽에 가까운가?

A) 평소 가보고 싶었던 곳의 리스트를 짜고 시간에 맞추어 동선대로 움직인다.

B) 그날 그날의 날씨와 무드에 따라 즉흥적으로 움직인다.

위의 질문은 MBTI 테스트 가운데 J와 P를 판가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질문이다. A를 선택한 사람은 J형(Judging) 인간으로, 평소 생활양식에서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선호하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기한을 엄수한다. 또한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잘하며 뚜렷한 자기의사와 기준으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는 스타일의 사람이다.
B를 선택한 사람은 P형(Perceving) 인간으로 유동적인 목적과 방향을 선호한다.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으며 재량에 따라 일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적응하며 결정을 보류한다.

MBTI 성격테스트에는 두개의 태도 지표와 두개의 기능 지표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 4개의 선호 알파벳으로 구성된 개인의 성격 유형을 알려준다. 즉 MBTI 성격테스트로 생길 수 있는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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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성격테스트는 크게 4가지 선호 경향을 판단 근거로 분류하는데 이는 아래와 같다.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여기서 주의할 점은, 어떤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의 결과 (I와 E 타입 중 ‘E’)가 도출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에게 내향적인 요소가 전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누구나 위의 8가지 특성을 조금씩 다 가지고 있지만 MBTI 성격테스트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개개인이 각 요소들 가운데 어떤 요소의 특징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느냐 이다. 따라서 MBTI를 통해 모든 사람들의 성격 유형이 16가지만 있다고 할 수 없으며 해당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이 대체로 어떤 경향을 보이는지 분류할 수 있을 뿐이다.

*TMI (본인은 INTP 형으로 T-원리와 원칙을 중요하는 사람이라고 나오는데, 때때로 의사결정시에 매우 감정적이고, 원칙을 어기며 흘러가는 흐름에 따라 결정을 번복하기도 하는 등.. 반대의 면모도 많이 가지고 있다.)

여기까지 MBTI 성격테스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고 이제 본격적으로 MBTI 테스트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MBTI 테스트를 만드는 일은 크게 1)기획과 2)개발로 나눌 수 있다.
기획 파트에서는 8가지 성격의 특색을 명확히 구분해주는 상황이 담긴 질문지를 만들어야 하고, 질문의 답을 취합하여 나올- 총 16가지의 결과값을 그에 어울리는 인물 혹은 사물로 대입시켜 참여자에게 설득력을 주는 작업이며 두번째, 개발파트에서는 HTML/CSS/JS 언어와 Bootstrap을 이용하여 Netlify를 통해 사이트를 제작하고 카카오톡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주변에 공유하는 기능을 심는 것 까지가 포함된다.

MBTI 테스트 제작은 내가 제작했던 것을 기반으로 써내려 갈 예정인데, 내가 제작했던 MBTI 테스트는 [슬램덩크 MBTI TEST]로 나와 비슷한 유형의 슬램덩크 캐릭터를 찾는 테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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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먼저 슬램덩크의 등장인물들의 MBTI 결과 값을 부여 해주는 작업이 필요한데, MBTI 결과 유형은 총 16가지로 슬램덩크 캐릭터 16명이 필요하다. 테스트에 등장하는 슬램덩크 캐릭터들에게 성향의 맞는 각각의 MBTI를 매칭 시켜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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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태산(INTJ)
독립적이며 의지가 강하다. 뛰어난 집념을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해 버리고야 마는 스타일이다.

마케팅 강백호(ENTP)
독창적이고 창의력이 풍부하며 직접 몸으로 부딪혀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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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섭(INFJ)
높은 통찰력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무엇보다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 한다. 마케팅

채치수(INFP)
성실하고 높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이 지향하는 목표에 대해 정열적인 신념을 가진다. 마케팅

윤대협(EN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다. 결과보다 승부자체를 즐기는 자유로운 영혼. 마케팅

정대만(ISTP)
최고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드는 일에 타고난 재능을 가졌다.

어떤가? 각각의 슬램덩크들과 MBTI 유형이 너무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가? 내가 만들었지만 슬램덩크 캐릭터들의 MBTI유형을 기가 막히게 잘 매칭시킨 것 같다. >_<

MBTI 테스트를 위해 먼저 간단한 로직에 대해 알아보자. MBTI 테스트는 총 4쌍의 변안들로 만든 16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변인을 구분하기 위해 질문의 개수는 항상 홀수로 유지해야 한다. 질문이 짝수일 경우 점수가 동률이 될 경우 하나의 변인으로 결과 값이 도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EX) E와 I를 구분 짓는 질문을 세가지 했을 때 E 2 : I 1 = E 승 E 2 : I 2 = 동률. E 타입인지 I 타입인지 판가름 할 수 없음.

아래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빠르다. 마케팅

4쌍의 변인을 판가름 짓기 위해선 4가지의 질문이 필요하지만, 단 한가지의 상황으로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가 E타입이다, I타입이다 판가름 짓기 어려우니 질문을 3가지 이상으로 늘리고 점수가 동점이 나오지 않도록 질문의 개수를 홀수로 맞추어야 한다. 질문 갯수를 정했다면, 이제 각 성향을 구분 지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시나리오를 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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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와 I를 판가름 짓기 위해서는 이 사람이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판가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질문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Q) 당신은 성격이 활발한 편인가요? A) 네 = E B) 아니오 = I 와 같이 단순한 성향에 관한 질문으로 답변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테스트 참가자에게 보다 몰입이 되고 설득력을 실어 줄 만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질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래는 내가 제작한 슬램덩크 MBTI 테스트 중 E와 I를 구분 짓는 3가지 질문이다.

Q1) 농구부에 신입으로 입부한 당신. 전원이 모인 입부식에서 신입생 가운데 3명을 뽑아 가벼운 실력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한다. 당신의 반응은?

E) 내 실력을 보여줄 좋은 기회! 가장 먼저 손들어 지원한다!
I) 섣불리 나섰다가 첫날부터 개망신 당할 수 있으니 다른 신입생들의 반응을 살핀다.

Q2) 농구부 가운데 가장 친한 A가 농구부 활동에 회의를 느껴 농구부를 관두려 한다. 당신의 반응은?

E) A와 농구부 활동을 함께 싶으니 어떻게 설득할지 고민해본다.
I) 아쉽지만 본인이 싫으면 어쩔 수 없지. 그 동안 수고 많았다고 격려해준다.

Q3) 아무리 연습해도 슛 폼이 부드럽지 못한 것 같아 불만족스럽다. 당신의 선택은?

E) 별로 친하지는 않지만 슛 폼이 좋은 선배에게 1:1 코칭을 부탁드린다.
I) 유튜브 및 시합영상을 돌려보며 스스로 기술을 체득할 때까지 연습한다.

‘슬램덩크’ 라는 세계관 속에 ‘참가자’의 모습을 신입생 농구 부원으로 투영시킨 뒤 보다 상황에 몰입 할 수 있게 끔 상황을 설계 하였다.

나머지,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에
관련된 질문들도 위와 동일한 베이스로 상황을 설계한 뒤 명확한 대척점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 질문을 각 항목 당 3가지 씩 작성 하여 기획을 마무리 할 수 있다.

모든 질문 과정이 끝나고 난 뒤 결과 페이지에는 참가자의 MBTI 결과 값을 포함하는 적절한 캐릭터 매칭 및 결과 값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물론 테스트의 목적에 따라 나누어지겠지만 아무래도 참가자의 흥미를 위한 테스트이다 보니, 각 유형들이 가지는 장점은 중점적으로 부각하고 단점은 크게 노출시키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MBTI 테스트를 HTML, CSS, JS 를 활용하여 만드는 개발편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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