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르소나 모델링

September 03, 2021 · 9 mins read

타겟유저 페르소나 모델링

페르소나(persona) 모델링을 통해 타겟 유저 구체화 하기.

‘Grainders’ 브랜드를 론칭하기로 마음먹기 전.

먼저 구글링을 통해 국내 쿡 웨어 시장의 규모와 현황에 대해 간략히 학습하였고
그후 보름 간의 투어로 생산공장을 찾아다니며 다수의 생산업자들을 만나 보았다.

국내 굴지의 메이저 공장부터,
최근 오더가 들어오지 않아 기계가동을 멈춘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공장까지.

마케팅

콧대 높은 메이저 공장에서는 최근 쿡 웨어 업계의 트랜드 및 새로운 공정에 관하여
어려운 용어들로 스치듯 희미하게 배울수 있었고 동시에 국내 쿡 웨어 업계의
규모와 잠재력에 대해 가슴 설레이는 확신을 느낄 수 있었다.

반면 한때 영광의 시절을 보냈었지만 현재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 공장에서 생산 프로세스 대해 보다 친절한 어조로 배울 수 있었지만 업계의 어쩔 수 없는 생태계적인 구조들로 인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것 같은 막막한 고충 및 시장에 대한 한계점을 느꼈다.

이 시기에 학습했던 것들과 생산현장에서 느꼈던 소회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에서 써내려 나가도록 하고,

브랜드 아이덴디티를 구축함과 동시에
잠재고객군을 설정해 나가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작업인

‘마케팅 페르소나 모델링’ 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페르소나 모델링이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사용자 분석을 통해 얻은 사용자 집단의 특징들을 이용해 페르소나는 디자인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공감할 수 있고 실제 자료로 이용되며, 프로젝트 아이디어(사용자 욕구, 기술, 동기, 타깃, 시장)를 도출하고, 각기 다른 사용자의 패턴을 대표할 수 있는 사용자 프로필을 생성하는 것이다. 페르소나는 어떤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시장과 환경, 그리고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위해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해 만들어진다. 페르소나는 가상의 인물을 묘사하고 그 인물의 배경과 환경 등을 설명하는 문서로 꾸며지는데 가상의 이름, 목표, 평소에 느끼는 불편, 그 인물이 가지는 니즈 등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가전제품 개발, 인터랙션 디자인 개발 등의 분야에서 사용자 연구의 한 방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페르소나 구현의 구체적 과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원론적으로 어떻게 하는가의 문제로 보면 다음과 같은 기본 과정이 포함된다.

① 가상화는 기본이 되는 사항으로, 고객 설문이나 사용 후기의 양식을 통해 얻은 자료로 고객의 과거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니즈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가상의 고객(메타포)을 설정하는 것이다.

② 사용자 분석을 통해 얻은 정성, 정량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리서치가 진행되어야 한다.

③ 또한 사실에 기반을 둔 사용자 조사 자료를 통해 얻어진 것(실제화)이기에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라는 사실을 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④ 최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고려해 한 제품·서비스에 대해 하나 이상의 페르소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해야 한다.

⑤ 페르소나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조사자 뜻에 맞게 자료를 재구성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 마지막까지 오염되지 않은 페르소나를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인간과 컴퓨터: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신동희,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Grainders’ 의 페르소나
모델링 작업 가운데 내가 떠올려 본 인물들이다.

등장인물은 총 4명으로
첫번째로 소개할 인물은 한세실업 퇴사 후 레트로 곱창집을 준비 중인 40대 남성이다.


김산호

학력

부산 동래 고등학교 졸업.
국민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학회장 1년)

경력

[한세실업] 과장
*해외영업팀 (4년간 근무)
코로나로 인한 경영악화로 희망퇴직 신청 예정.

[화승] 대리
*해외영업팀 (5년간 근무)

소득 및 지출

月 수익: 450 만원
저축: 280 만원
생활비(유류/경조사/식사/월세): 80 만원
꾸밈비(의류/잡화/미용): 60만원
홧김(시발)비용: 30만원

PROFILE

42세 김산호.

돌싱남.

공덕동 한화 오벨리스크 오피스텔에 거주하며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를 몰고 다닌다.

평소 깔끔한 성격의 김산호씨는 차가 늘 깨끗하다.
주말에 특별히 할일이 없으면 자동차 동호회에 나가 드라이브 하는 것을 즐긴다.

어릴적 부모님이 한우 소고기집을 운영하셨기 때문에 고기부심이 강하다.

어지간 해선 고깃집에서 집게를 양보하지 않으며,
동석자들에게 마이야르 반응이나 캐러멜라이징법 등을 설교하는둥
고기부심을 한껏 발산한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경영악화로 인해 실적이 저조해졌고,
이참에 희망퇴직을 신청하려고 마음먹었다.

그동안 모아둔 돈과 퇴직금을 더해
구로디지털 단지 역 상권에 오래동안 마음먹었던 레트로 곱창집을 열기로 결심했다.

주로 고기집 위주로
노포부터 요즘 대세인 레트로 풍 식당을 자주 찾아 창업 준비 중이며

그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곱창, 창업, 요리, 자동차]
콘텐츠들에 주로 노출되어 있다.



두번째,
그녀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은 MZ세대 마케터이다.

나은송

학력

인천 금송 고등학교 졸업.
세종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경력

[에프엔에프] 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년간 근무)

[크래커 랩] 대리
*콘텐츠 에디터 (2년간 근무)

소득 및 지출

月 수익: 340 만원
저축: 150 만원
생활비(유류/경조사/식사/월세): 80 만원
꾸밈비(의류/잡화/미용): 80만원
홧김(시발)비용: 30만원

PROFILE

29세 나은성.
천호동 투룸 거주 중.
차는 없음.

사회적인 이슈들에 관심이 많다.
장애인 인권 보호 재단, 제로 웨이스트 마켓,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며,
지난달에는 종로구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인 동네출판사 집필에 참여 하여 마을 소식지를 출간했다.

목공소 공방을 운영하는 친구덕분에 요즘은 의자를 만드는 중인데,
자투리 목재를 활용해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일에 더 흥미를 느낀다.

글쓰는 것을 즐겨하며 브런치를 통해 그녀의 관심사를 다방면으로 기록하는 중이다.

비건문화를 경험하고자
#한끼채식도전 챌린지를 도전중인데
가벼운 채식한끼를 통해 환경과 동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

최근 그녀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비건, DIY, 인문학, 환경운동]
콘텐츠들에 주로 노출되어 있다.



세번째,
그는 ENTP형 공무원으로
“공무원스럽다”는 말을 가장 싫어하는 9급 공무원 박윤동이다.

박윤동

학력

대전 한빛 고등학교 졸업.
충남 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경력

[하동면 각동3리 주민센터 근무] (3호봉)

소득 및 지출

月 수익: 210 만원
저축: 100 만원
생활비(유류/경조사/식사/월세): 40만원
꾸밈비(의류/잡화/미용): 50만원
홧김(시발)비용: 20만원

PROFILE

32세 박윤동.
경남 하동면 각동리 빌라 거주.
차는 08년식 NF소나타 중고.

누가 그런것도 아닌데,

“공무원 스럽다” 라는 말을 듣기 싫어하며 절대로 듣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커피에 관심이 많은 박윤동씨는 주말이면,
부산이나 대구로 인스타 핫플레이스를 찾아 다닌다.
최근에 생긴 여자친구는 5살 연하의 취업 준비생으로 부산에 살고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주로 여자친구가 박윤동씨의 투룸으로 놀러오곤 하는데,
구질구질한 남자 자취방 모습을 보여 주기 싫어 요즘 부쩍 리빙데코에 관심이 많아졌다.

여자친구가 생기기 전까지 살림살이 도구는 90% 다이소제품을 사용했는데,
요즘엔 이케아나 모던하우스 등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채워가는 중.

얼마전 이케아에서 스테인레스 설겆이 거치대와 스테인레스 냄비 세트를 사보았는데
그것만으로도 주방이 한자원 더 고급져 진 것 같다.

프라이팬은 해피콜보다 휘슬러가 좋다던데 한번 사볼까? 고민중인데 비싸다.

그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리빙데코, 피식대학, 자취생요리]
콘텐츠들에 주로 노출되어 있다.



마지막,
그녀는 결혼 1년차 맞벌이 새댁 한수지씨다.

한수지

학력

서울 창신 고등학교 졸업.
경기대학교 국제관광학과 졸업.

경력

[엠케이로드] 주임
*경영지원팀 회계담당 (2년간 근무)

소득 및 지출

月 수익: 270 만원
저축: 150 만원
생활비(유류/경조사/식사/월세): 30 만원
꾸밈비(의류/잡화/미용): 50만원
홧김(시발)비용: 40만원

PROFILE

29세 한수지.
결혼 1년차 맞벌이 새댁.
양천구 신정동 3룸 빌라 거주.
남편 차는 2020 뉴그랜저.

성격은 전형적인 O형.
원만하고 인간관계가 넓다.
아직 미혼인 친구들에게 주로 소개팅을 주선해주는 주선자 역할.

한수지씨는 보통 퇴근후에 밀린 가사노동을 하며 남편을 기다린다.
광고 에이전시에 AE로 근무중인 남편은 하루가 멀다 하고 야근을 하는데,
안쓰럽기도 하면서 대견하기도 하다.

때문에 맞벌이 부부임에도
주로 본인이 가사노동을 전담하고 있는데,
주말마저도 잘 도와주지 않는 남편이 가끔은 밉다.

생필품을 주로 쿠팡과 홈쇼핑으로 주문하는데,
분리수거가 감당이 안된다.
가장 귀찮은 가사노동중 하나가 이것임.

고등학교 동창 김여진씨와 친하다.
비혼주의자로써 항상 당당하고 트렌디한 김여진씨에게 영향을 받는중.

요즘 부쩍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보이는
친구 덕분에 그녀도 조금씩 영향을 받고 배워가는 중이다.

그녀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V-log-새댁일기/육아/맞벌이 맘]
콘텐츠들에 주로 노출되어 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